연금포럼 뉴스 받아보기
이메일을 입력하신 후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연금포럼의 새로운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평생 월급처럼 받게 해주는 연금 인출 전략
재테크는 오십부터
자산관리는 일찍 시작할수록 좋다. 하지만 현실은 30대 중반에 접어 자산관리에 관심을 갖고 40세가 넘어 본격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너무 늦었다고 자책할 필요는 없다. 100세 시대에는 노후가 생각보다 늦게 시작되어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나이 오십 즈음이 노후준비의 마지노선이고 퇴직 10년 전부터 준비하는 오십의 재테크는 젊은 시절과는 달라야 한다. 이 책은 팍팍한 현실에 치여 아직도 노후 준비는 꿈도 못 꾸는 50대 직장인들의 재테크 필독서로, 현재 나의 재정적 상황에서 가장 유리하게 퇴직 이후의 현금흐름을 준비할 수 있는 단계별 플랜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꼭 알아야 할 실용적 팁까지 꼼꼼하게 짚어준다.
자식에게 기대던 시대에서 셀프부양의 시대로
오십부터는 노후 걱정 없이 살아야 한다
과거만 해도 자식이 부모의 노후를 책임질 수 있었다. 기대 수명이 적었기 때문이다. 요즘은 소위 ‘운이 나쁘면’ 100세까지 사는 시대가 되었다. 문제는 유례없는 초고령화 속도를 쫓아가기에 국가적 차원의 준비와 국민의 인식이 한참 부족하다는 것이다. 홀로 사는 노인은 점점 늘어가고, 노후 빈곤은 이웃 국가인 일본만의 일이 아니며, 성인이 되어서도 부모에게서 경제적으로 자립하지 못하는 ‘캥거루’ 자녀 리스크 등 인생 후반을 좌우하는 리스크가 산재해 있다. 저자는 이러한 시대에 풍요로운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마인드부터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가장 확실한 노후 대비는 평생현역임을 강조하며, 퇴직 후 12만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 창직의 사례를 들어 알려준다. 또 저성장, 저금리 시대에 금융자산은 어떻게 운용해야 하는지 생애주기별 포트폴리오 짜는 방법을 알려주며, 마지막으로 재테크보다 더 중요한 3층연금 쌓는 방법과 노후대비 상품으로 활용 가능한 퇴직연금, TDF, ISA 등의 활용 방법을 알려준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노후를 책임질 사람은 바로 나뿐이다’라는 인식의 전환일 것이다. 더 이상 자식이 노후의 보험인 시대는 지났다. 건강하고 풍요로운 노후는 당신 손에 달려 있다.
Retouch by ITSSUE, 워드프레스 전문가그룹 http://itssue.co.kr